안녕하세요 코캣입니다. 오늘 포스팅에서는 문서작업 시 반드시 필요한 항목 중 하나인 정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 정렬이란 '가지런하게 줄지어 늘어섬'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문서 작업 도중 글을 한 방향으로 맞추거나 가운데로 맞추는 작업이 필요할 때 쓰이는 항목입니다.


'포스팅 작성 기준이 되는 프로그램은 한글 2014 버전입니다.'



정렬의 종류와 단축키에 대해서 알아보자




한컴오피스 한글에서 정렬은 위 이미지 왼쪽 기준, 순서대로 양쪽정렬, 왼쪽정렬, 가운데정렬, 오른쪽정렬, 배분정렬, 나눔정렬, 총 6가지가 있으며 위 이미지처럼 상단 탭의 정렬 버튼을 클릭하시면 쉽게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. 왼쪽, 가운데, 오른쪽 정렬같은 경우는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하지만 양쪽, 배분, 나눔은 잘 쓰지 않는 기능이기 때문에 한글프로그램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께는 생소한 정렬이라고 생각합니다. 이제부터 이 정렬들이 어떤 방식으로 문단을 정리해 주는지, 또 그 정렬을 키보드 단축키를 이용해 쉽게 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

 양쪽정렬 [Ctrl + Shift + M]


양쪽 정렬과 왼쪽 정렬의차이


따른 정렬을 적용시키지 않아도 한글에 기본적으로 적용되어 있는 정렬이며 문단모양을 양쪽으로 맞추어 문단의 끝나는 부분을 가지런히 맞춰주는 방식입니다. 이 정렬과 왼쪽정렬의 차이점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데 위 이미지를 보시면 양쪽 정렬로 맞추어준 문단과 왼쪽정렬만 한 문단의 차이점을 바로 아실 수 있습니다. 양쪽 정렬을 적용하면 문단 전체의 간격이 일정하게 맞추어 지기 때문에 문단의 오른쪽부분이 아래문단과 가지런하게 맞추어 지게 됩니다. 단축키는 원하는 문단을 블록지정하신 뒤 키보드 Ctrl + Shift + M을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.


 왼쪽정렬과 오른쪽정렬, 가운데정렬

 [왼쪽 Ctrl + Shift + L, 오른쪽 Ctrl + Shift + R, 가운데 정렬 Ctrl + Shift + C]


왼쪽 오른쪽 가운데 정렬


말 그대로 문단을 왼쪽, 오른쪽, 가운데로 정렬하는 방식입니다. 보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정렬법입니다. 왼쪽 정렬의 단축키는 Ctrl + Shift + L, 오른쪽은 Ctrl + Shift + R, 가운데 정렬은 Ctrl + Shift + C를 입력하시면 됩니다. 


 배분정렬과 나눔정렬 [배분정렬 Ctrl + Shift + T 나눔정렬 x]


배분정렬과 나눔정렬


배분정렬과 나눔정렬은 두가지 모두 글의 폭을 조절해 모양을 가지런하게 만들어주는 방식의 정렬법 이지만 방식에 있어서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. 배분정렬의 경우에는 전체 모든 글의 폭, 즉 글자 하나하나의 을 조절 해서 문단의 양쪽 끝을 가지런하게 맞추는 정렬법이지만 나눔정렬은 낱말 사이의 폭을 조절해서 문단 양쪽 끝을 맞추어 주는 정렬법 입니다. 위 이미지를 보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. 배분정렬의 경우 키보드 Ctrl + Shift + T를 입력하시면 되지만 나눔정렬은 단축키가 없기 때문에 무조건 상단의 버튼을 클릭해서 적용시켜주셔야 합니다.

블로그 이미지

무는슬이

,